큰사랑교회

전체 메뉴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평신도성경대학

이전 페이지 이동 홈 화면 바로가기
하나님의 작정(作定)
운영자 2018.7.7 조회 333

     하나님의 작정(作定)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베드로전서1:2)


 1) 하나님의 작정 :
    하나님의 작정은 영원 전에 미리 정하신 하나님의 뜻을 가리키는데, 모든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뜻에 의해, 그리고 자신의 영광을 위해서 장차 일어날 모든 일을 미리 정하셨습니다.
     그런즉 내게 작정하신 것을 이루실 것이라 이런 일이 그에게 많이 있느니라. 그러므로 내가 그 앞에서 떨며 지각을 얻어 그를 두려워하리라.(욥23:13-14)
     내가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뜻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이사야46:10)
     인자는 이미 작정된 대로 가거니와 그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하시니 (누가복음22:22)


 2) 하나님의 예정 :
    하나님의 예정은 하나님의 작정의 일부로서, 인간의 구원 문제에 관한 하나님의 뜻을 가리킵니다.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가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에베소서1:1-6)


2. 하나님의 예정의 종류  

 1) 선택(選擇) : 택하심 
    하나님은 창세(創世) 이전에 그분의 영원불변한 뜻에 근거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인류 가운데 일부를 선택하여 영생(永生)을 주시기로 예정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죄인을 선택하신 목적은 그들로 하여금 선행을 하며, 그리스도의 은혜를 전하며, 그리스도를 본받아 살도록 하심입니다.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에베소서 1:4, 2:10)


  2) 유기(遗弃) : 버리심
     그 나머지 인류는 죄로 인하여 부끄러움과 분노를 당하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스런 공의(公義)를 나타내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인류의 일부를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신 것(선택)은 다른 한편으로는 나머지 인류는 버리셨다(유기)는 사실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유기(버리심)는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상실한 마음 상태 그대로 두셨다는 것이지, 하나님께서 억지로 강퍅한 마음을 갖게 하시는 것은 아닙니다.

 


 
       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그런즉 어떠하냐? 이스라엘이 구하는 그것을 얻지 못하고 오직 택하심을 입은자가 얻었고, 그 남은 자들은 우둔하여졌느니라. 기록된 바 하나님이 오늘까지 그들에게 혼미한 심령과 보지 못할 눈과 듣지 못할 귀를 주셨다 함과 같으니라. (로마서 9:13, 11:7-8) 
       이는 가만히 들어온 사람 몇이 있음이라. 그들은 옛적부터 이 판결을 받기로 미리 기록된 자니, 경건하지 아니하여 우리 하나님의 은혜를 도리어 방탕한 것으로 바꾸고, 홀로 하나이신 주재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니라. (유1:4)


  3) 예지 예정(豫知豫定) : 미리 아시고 택하심
     예정론(豫定論), 즉 선택교리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예지 예정설을 주장합니다. 
     즉, 하나님은 영원 전에 장차 누구는 예수를 믿게 될 것을 미리 아셨기 때문에 그 믿음을 근거로 구원하기로 예정하셨으며, 또 누구는 예수 믿지 않을 것을 미리 아심으로 그 불신을 근거로 버리시기로 예정하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로마서8:29)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베드로전서1:2)​ 

댓글 0
상단으로